설치&설정

[갤럭시S] 외장 Micro-SD 카드에 담긴 T map 프로요 버전 설치

래빗 크리스 2010. 12. 17. 00:45


 



지난번 T map 이벤트에 응모하여 선착순 마감으로 경품이 배송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기쁨도 잠시.. "어떻게 설치하는 거지..?" 고민이 되더군요.
Micro-SD 카드를 장착하고 미디어 스캐닝 되는 것까지는 좋았는데,
프로요 버전은 자동 설치가 안 된다는 군요.
갤럭시S 의 경우에는 외장 Micro-SD 카드가 기본적으로는 장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도대체 어느 디렉토리에서 찾아야 되는지 부터,
프로요 버전의 T map 을 어떻게 설치해야 하는지 등등..
이렇게 저렇게 설치해 보다가 결국,
T 스토어에서 프로요 버전을 내리받아 설치하고 맵 까지 다운로드 받았더니 이제는 제대로 작동합니다. ㅠ.ㅠ


갤럭시S 에서 외장 Micro-SD 카드를 달았을때 도대체 어디에서 해당 파일을 찾아야 하는지 볼까요.
아래 그림 처럼 '환경 설정', 'SD 카드 및 휴대폰 메모리' 등을 차례로 터치하면,
총 공간 1.89GB, 사용가능한 저장공간 1.75GB 가 마운트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SD 카드 마운트 해제' 를 터치하면 'SD 카드 포맷' 명령이 실행 가능해 집니다.
갤럭시S 는 어플 설치 공간이나 내장 메모리(파일을 저장하는 공간으로 PC 에서의 하드디스크에 해당)가
다른 안드로이드 OS 스마트폰들 보다 월등히 많기 때문에,
장착된 Micro-SD 카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도 하지만..
사용하지도 않는 외장 메모리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많아졌다 싶으시면 'SD 카드 마운트 해제' 를 꼭 하세요.
암튼, 수동으로 설치를 하라는데.. 그러면 파일 관리 어플로 들어가서 .apk 파일을 찾아야 겠네요.




'File Manager' 라는 파일 관리 어플을 기준으로 경로를 찾아 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T map 의 프로요 버전 설치 파일은 "/sdcard/external_sd/T map Froyo 설치 버전/" 에 있습니다.
여기 까지 보시고 바로 찾아서 설치하지는 마시고 그냥 계속 읽어 주세요.
결론적으로는, T 스토어에서 어플을 내려받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이런 과정을 밟아서 결국 그리 했구나 하는 것을 느껴 보시라고 적는 것이니까요.
갤럭시S 에서 외장 Micro-SD 카드를 장착해서 마운트 하면 어디에 올라오는지 이제 아셨죠..?
'/sdcard/external_sd/' 경로에 마운트가 됩니다.
마운트 라는 용어는, 리눅스 커널이 디바이스를 인식하게 하는 명령입니다.
실제로는 '/mnt/sdcard/external_sd' 에 마운트 되는 것이죠.
'/sdcard/' 는 디렉토리가 아니고, 사실 링크 파일입니다.



'tmap20_Froyo.apk' 파일을 터치해서 실행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주욱 밟아 주었더니,
맨 마지막에 가서 "FTP 에 접속하고 있습니다" 라고만 나옵니다.
도대체가, FTP 서버에 접속도 못할 것이면 왜 Micro-SD 카드를 배송해 주는 것인지 분통이 터지더군요.
"혹시 내가 무언가 잘못 해서 그런건가, 바이러스는..?" 하고 이리 저리 해 보았지만, 아니더군요.
FTP 서버 접속이 막혀 있거나 서비스를 하지 않는 거에요.
T map 프로요 버전을 정상적으로 잘 설치한 지금에는,
"외장 메모리가 새로 생겼으니 좋구나" 하고 기뻐해야 하는 거겠죠..



암튼, 배송된 Micro-SD 카드로는 T map 프로요 버전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프로요로 아직 업그레이드 하지 않은 분은 이클레어 버전으로 만족하실 지도 모릅니다만,
확실히 이클레어 버전 보다는 프로요 버전에서 성능과 기능 개선이 이루어졌으니..
언젠가는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하실 것이고, T map 프로요 버전을 설치하시겠죠..?
그 때는 그냥, T 스토어에 가셔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세요.
T map 어플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배송받아 설치한 Micro-SD 카드에서 맵 데이타를 가져와 설치합니다.
T world 에 가셔서 맵 데이타를 PC에 다운로드 받아서 스마트폰에 넣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http://mayoha.tistory.com/622
T Store 에서는 아래와 같은 과정을 밟아서 검색하고 다운로드 합니다.



어플 설치 중에, 알림창을 터치하여 아래로 슬라이딩 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나옵니다.
'성공적으로 설치되었습니다.' 를 터치하면 설치된 어플이 실행됩니다.



저는, 지도 데이타를 이미 받았기 때문에 지도 데이타를 다운로드 받는 화면은 캡처를 못했습니다.
T map 어플을 설치하고 최초 실행시 지도 데이타를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는데,
지도 데이타가 수십 MB(메가 바이트) 이기 때문에 요금제가 신경 쓰이는 분은 Wi-Fi 지역에서 업그레이드 하세요.


암튼, 이전 버전 보다는 기능이 많아져서 좋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