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설정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준비, OS/JDK/Eclipse/ADK (2010년 2월 7일 현재)

래빗 크리스 2010. 2. 7. 23:59

안드로이드 개발 웹사이트 (필요한 내용은 여기에 다 있네요)
http://developer.android.com/index.html


Requirements, http://developer.android.com/sdk/requirements.html
안드로이드 개발 웹사이트에서의 설명 순서와 다른 것은, 의미상 이것이 낫겠다 싶어서임..

- OS 가 윈도우라면 XP 는 32bit, Vista 는 32bit 나 64bit 가능. Windows 7 얘긴 없군요. 그럼, XP 32bit 추천.
   64 비트 OS 라도 32 비트 모드로 동작해야 한다네요. 아무래도 안드로이드 자체가 아직 32bit 인 모냥.

- JDK 는 1.5 나 1.6 가능 (JRE 만 설치한 개발자는 없겠죠..). 이것도 하는 김에 1.6 추천
   JRE 만 설치했다면 src.zip 파일이 없어서 나중에 곤란해요..
  
윈도우 XP 32bit 용 JSDK 1.6 18
   JDK 1.6 Docs


- Eclipse
는 3.4 (가니메데) 이상. 클래식이라도 괜찮다는 군요. 이왕 하는 김에 3.5 갈릴레오 추천.
   http://www.eclipse.org/downloads/에서 고르든가 아니면..
   JEE 갈릴레오 윈도우용 (다음 FTP) 다운로드
  
- Android SDK 는 최근 버전을 설치하든가, 이전 버전 + Component 방식으로 설치
  
새로나온 Android 2.1 플랫폼용 다운로드.
   Android NDK 는 2.1 이 아직 안 나왔으므로 NDK 를 사용한다면 이전 버전의 SDK 를 설치.
  

- ADT
 는 이클립스용 안드로이드 개발툴 플러그인 (현재 0.9.5)
    http://dl.google.com/android/ADT-0.9.5.zip 설치 방법이 이클립스 3.4 가니메데와 3.5 갈릴레오가 다르니까 유의.

- Android NDK 는 C 나 C++ 코드 재사용으로 퍼포먼스 향상 위해 필요 (현재 1.6r1)



설치는..
- OS 준비는 다 된거죠..? XP 32bit 면 ok.
   개발자라면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나눠서 C 와 D 드라이브 정도는 만들었겠죠..?
   D 드라이브 루트에 dev 폴더 생성.
- JDK 1.6 설치
   D 드라이브 dev 폴더에 jsdk1.6.0_18 폴더 생성하여 설치.
   JRE 는 맘대로 하세요. JDK 안에 JRE 폴더가 동일하게 존재하는데 왜 추가로 설치하는지 모르겠음.. ㅠㅠ
- Eclipse 갈릴레오 설치
   D 드라이브 dev 폴더에 이클립스 압축을 풀면 dev 폴더 밑에 eclipse 폴더가 생성.
   윈도우 Path 에 D:\dev\eclipse 추가.
   작업 공간은 d:\dev\workspace 폴더를 생성.
- Android SDK
   D 드라이브 dev 폴더에 압축을 풀고, android-sdk-windows 를 android 로 명칭 변경.
   윈도우 Path 에 D:\dev\android\tools 추가.
   D:\dev\android\SDK Setup.exe 를 실행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Available Packages' 에서
   'Add Site...' 를 클릭하고 'http://dl-ssl.google.com/android/repository/repository.xml' 을 입력하고,
   '+' 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펼쳐진다.
   아마도 해당 사이트 SSL 이 가동되지 않거나, 개발환경을 구성중인 PC 쪽 네트워크에서 SSL 이 차단되는 모냥.
   'Install Selected' 를 클릭한다.


'Choose Packages to Install' 창에서 'Accept All' 을 선택하고, 'Install Accepted' 클릭.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다. 상기 프로그램에서 https:// 가 먹히지 않았다면 가상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가상기기를 등록하려고 하면 Target 이 나와야 하는데 하나도 없다.. ㅠ
이때 이클립스는 큰 도움이 된다(넘 반갑다). 이클립스에서 업데이트 하면 말짱하게 작동하기 때문이다. ㅠ
일단, 이클립스를 통해서 업데이트를 하고 나면 윈도우 프로그램에서도 Target 이 나온다.
아래 ADT 설치 이후에 기술된 내용을 확인 바람.

- ADT 설치
   여긴 그림으로 설명..
   'Help', 'Install New Software...' 클릭.


Install 창에서 'Add...' 클릭하고 'Add Site' 창에서 Name 에 'Android Plugin',
Location 에 http://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입력. https 가 안 되면 http 이용하라는데, 그냥 http 하세요..


아래 그림과 같이 'Developer Tools' 가 나올 겁니다. 인터넷이 안 되는 곳이라면 안 나오겠죠.. 'Next >' 클릭.
설치가 안 되면 수작업으로 해 줘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ADT 파일을 이클립스 Plug-in 폴더에 넣으면 되요.


'Next >' 클릭.


'I accept the terms of the license agreements' 선택하고 'Finish' 버튼 클릭.


'OK' 클릭.



'YES' 클릭. 이클립스가 닫혔다가 다시 열립니다.


이클립스 'Help' 메뉴 맨 아래 'About Eclipse' 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안드로이드가 나오면 정상.



- 이클립스에서 Target 등록
이클립스 Preferences 에서 아래와 같이 한다.
SDK Location 을 맞춘다. d:\dev\android 로 한다. tools 폴더가 아님에 유의. 'Apply' 클릭.


이거 아까와 비슷한 화면이 뜨긴 했는데.. 목록이 더 많아졌다. 여기서는 https 로 표기된 것이 보인다.
선택하고, 'Install Selected' 클릭.


한참 다운로드 받은 다음에 아래 화면에서 'YES' 클릭.


아래 화면을 확인하고 'Close' 클릭.
자, 이제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android list targets 를 하든 이클립스에서 하든,
'SDK Setup.exe' 를 실행하든 Target 이 나온다.. 이 감격.. ㅠㅠ


오늘은 여기까지요.. 아흠.. 졸려서 더 못하겠네요.
내일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