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Contacts Kit, 애플 스마트 기기 여러개에 등록된 주소록 통합하기

래빗 크리스 2017. 5. 15. 15:58

지인이 두 대의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는데,

iCloud, Naver, Google 등과 연락처를 동기화 하고 있다 한다.


그런데, 문제는 두 대의 아이폰에 찍히는 연락처 갯수가 서로 다르고, 그 수치가 천 단위를 넘긴다는 점..

한 대는 1만 2천여 개가 넘어가고 다른 한 대는 9천여개..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구글 연락처로 통합하고 중복을 제거하는 작업을 거쳐서,

두 대의 아이폰 기기에 연락처가 동일하게 세팅되도록 하는 것이 이번 작업의 최종 목표.

마침 구글 연락처가 최근에 업데이트 되면서, 중복 연락처를 병합하는 기능이 생겨서 이를 이용하기로 하였다.


방법론은 아래와 같다.

1. 아이폰에 있는 연락처를 추출하여 구글 연락처에 넣기

2. 구글 연락처에서 중복 제거

3. 애플 아이폰 동기화


여기저기 검색해 보니, Contacts Kit Free 라는 무료 어플이 무료이면서도 기능이 좋다 하여 설치.



실행하고 '연락처 내보내기' 터치.

아래 화면에서 '연락처 가져오기' 항목을 터치하면,

연락처 내보내기나 연락처 백업을 통해 생성된 파일을 조회하고 삭제하는 화면이 열린다.

나중을 위해서 일정 기간 그대로 남겨 두고, 필여 없어지면 삭제.



전체 연락처를 선택하면 해당 기기에 세팅된 모든 연락처가 체크되기 때문에,

'지정한 연락처' 를 터치해서 필요한 부분만 백업하도록 하자.



아래 화면에는 Gmail, Facebook, iCloud 가 모두 표시되고 있다.

필요한 항목을 터치해서 체크하면 되겠는데,

여기서는 구글 연락처는 이미 동기화 하고 있었기 때문에 iCloud 쪽만 체크.



'다음' 버튼 터치.



구글에선 csv 로 작업하는 것이 편리하다. 'Gmail (csv)' 터치, '내보내기 시작' 터치.



시간이 그렇게 많이 걸리지는 않지만, 건수에 따라서 내보내는 시간이 다를 것이다.



'파일 쓰는 중..'



작업이 끝나고 이메일을 선택해서, PC 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하자.



상기 작업이 끝난 아이폰은, 설정에 들어가서 icloud 와의 연락처 동기화를 끊는다.

이 때, '내 아이폰에서는 삭제' 하는 옵션을 체크하여 아이폰에 남아 있는 icloud 연락처 내용은 삭제.

다른 cloud 서비스 등등 연락처 동기화 옵션들이 있으면 이들도 uncheck 해서 아이폰 기기에서 모두 삭제.


이제는, PC 에서 Gmail 을 통해 전달받은 .csv 파일을 PC 에 다운로드 받고..

구글 연락처에 등록(2017년 5월 초에는 구글 연락처 옛날 버전에서만 외부 .csv 파일을 구글 연락처에 넣을 수 있었다).

구글 연락처에서 중복 제거(2017년 5월 초에는 구글 연락처 신 버전에서만 중복 제거 기능이 있었다)

구글 연락처 기능이 어떻게 통합될 지 몰라서 구글 연락처 부분은 글로만 적었어요.. ^^;;


상기와 같은 작업을 거쳤으면,

이제는 다른 아이폰 기기에 대해서도 상기와 같은 과정을 거친다.


동기화가 진행됨에 따라 두 기기간 연락처 수가 서로 같아질 겁니다.

작업이 끝난 이후로도 두 대의 아이폰과 구글 연락처 상의 수치가 조금씩 계속 바뀌더라구요.

언젠가는 같아 지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