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z4root' v1.3 루팅하고 'Kied 백업/복구 [맛클 | 떡]' 로 순정어플 중에서 불필요한 어플 삭제하고..

래빗 크리스 2010. 11. 18. 09:46

얼린 요구르트 (프로요, 안드로이드 OS v2.2) 로 업데이트(업그레이드, 업글, 업뎃) 을 하였다면,
이제는 루팅(Rooting) 하셔야죠..

루팅은, 아이폰의 탈옥(JailBreak) 와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그냥 루트(Root) 권한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먼저 준비를 조금 하셔야 해요.

루팅 프로그램들도 종류가 다양한데, 여기서는 z4root 를 사용해 봅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는 2010.12.20(월) 현재 삭제가 되어 있더군요.
아래 URI 를 클릭해서 v1.3 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세요.
http://sangogi.com/attachment/cfile10.uf@15205D164D00F00B260DE3.apk

혹시 상기 웹사이트도 막히면 아래 해외 URI 를 사용하세요.
http://download1025.mediafire.com/a057vsumj1wg/s9b6qoba91282sq/z4root.1.3.0.apk

 

 

설치하고 나면, z4mod 라고 나오져..? 회사 이름일까요..? 어플 이름은 z4root 인뎅.. ㅋㅋ

거꾸로 보면 pow (Prisoner Of War, 전쟁포로) 가 되는가 싶어요.. ^^>

z4root 1.3 부터는 Temporary Root 라는 것이 생겨서 재시작(Rebooting) 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Permanent Root 를 하더라도 다시 Un-root 하면 됩니다.

조금 기다리면 Complete 화면이 나오는데, 루트(수퍼 관리자) 권한을 부여 받은 상태입니다.

 

 

일단 루팅이 되고 나면 z4Root 어플을 실행했을때 아래 화면과 같이 나옵니다.
'Re-root' 는 루트 권한을 제대로 받지 못했을때 다시 시도하는 겁니다.

'Un-root' 는 루팅했던 권한을 사용자 권한으로 되돌리는 거에요.
루팅을 했다고 범법자가 되는 것은 아니죠. 탈옥과는 달라요.
아이폰의 탈옥도 조건에 따라서는 범법이 아니데요.
다만, 루팅 이후 사용자가 무언가 잘못 다루었을때의 책임은 사용자에게 전가됩니다.

암튼, 루팅은 필요할 때만 하고 다시 'Un-root' 를 합니다.

루팅이 필요한 작업에서만 Temporary-root 하고 다시 Un-root 하세욤.
갤럭시S 의 '취소' 버튼을 터치하고 이것저것 해 보면,

루팅 이후에도 루팅 이전의 어플들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뭐, 변화가 하나도 없죠.

 

 

자, 이제 z4root 를 이용한 루팅 방법에 감이 잡히시죠...!!

평소에는 기본으로 사용하다가 루팅이 필요할 때만 z4root 어플로 Temporary Root 를 하는 거군요.

루팅이라는 것은 루트 권한을 부여 받는 것이지 그 외에 뭔가 해 주는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루팅을 하고 나서도 뭐 변화되는 것이 없어요.

이런 방식은, 루팅하는 어플 마다 조금씩 상이합니다.

트위터 어플들이 굉장히 많고, 지원하는 기능도 다양한 것처럼 말이지요..

 

 

루팅을 하면 기본 어플들을 삭제할 수 있다고 하는데..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잘 알려진 것은 '맛클' 이라고도 하는 Kied 어플.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Kied 백업/복구 [맛클 | 떡]' 을 검색하고 터치해서 다운로드 설치하세요.

 

 

Kied 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처음에 열립니다.

아래 그림은 'Kied 백업' 탭의 내용이 모두 보여지도록 이미지를 합친 거에요.

삼성의 Kies(키스 라고 읽습니다) 를 통해서 전화번호/일정/메시지 등을 백업하잖아요..?

그런데, Kied 를 사용하면 더 빨리 백업이 되고 복구도 쉬워요.

Kies 와는 달리, '메시지' 도 복구(복원)을 해 줍니다.

그 외에도, 알람, 순정홈화면(스크린, 바탕화면), 시스템 셋팅 등을 백업/복구 할 수 있어서 좋아요.

다만, z4root 어플 등을 이용해서 루팅을 하고 Kied 어플을 실행해야 합니다.

'복구', 와 '삭제' 버튼 글자색이 회색인 것은 '백업' 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백업하고 나면 초록색으로 바뀝니다.

'복구' 버튼을 터치하면 백업된 날짜 선택 창이 열립니다. 해당 일자를 터치하면 됩니다.

백업 디렉토리는 /sdcard/Kied_backup

다음 버전으로 업글하거나 하드 리셋을 하고 나서도 사용할 수 있네요..
물론, 그 때에도 z4root 와 Kied 를 설치해야죠.

 

 

이번에 하려는 것은 순정 어플 중에서 사용하지 않는 어플을 프로그램 목록에서 삭제하는 거죠.

Kied 의 두번째 탭 '기본 APP 백업' 을 터치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옵니다.

어플 설명이 나오고 오른쪽에 '삭제' 버튼이 나와요. 이걸 터치하면 삭제됩니다.

설치되어 실행되는 어플을 삭제하는 것이지, 설치 파일 자체를 삭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나중에 '복구' 버튼을 터치하면 해당 어플이 다시 설치됩니다. ^^.

그동안 삭제하고 싶었던 어플들을 모조리 '삭제' 해 버리세요.

다만, 삭제할 수 없는 어플들도 있어요. 이런 어플들은 삭제하면 안 된다는 거죠.. ~~

 

 

위의 화면에서, '전체 App' 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삭제 가능 App 과 복구 가능 App 들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작업의 편리를 위해서 선택하면 됩니다.

 

 

세번째 탭인 '설치된 APP 목록' 은 기본적인 순정 어플 말고 사용자가 설치한 어플들을 삭제하는 겁니다.

'Angry Birds Walkthroughs' 를 터치해 보세요.

 

 

아래 그림과 같이 '삭제' 여부를 묻는 창이 열립니다.

 

 

 

 

 

간혹 아래 그림과 같이 경고 메시지가 뜨기는 하는데..
이미, 프로요로 업글 하셨다면, 루팅을 하지 않아서 그렇겠지요. Temporary-root 하세요.. ^^
개인적으로는, Kied 가 루팅을 체크하고 루트권한이 없으면 스스로 루팅을 했으면 해요.
물론, 루팅을 할 것이냐고 사용자 의견을 묻고, Kied 작업 종료시 un-root 를 하면 좋겠어요.

 

 

처음에 루팅된 상태에서 Kied 어플을 실행하면 아래 화면이 나와요.

루팅했다고 해서 무조건 수퍼 관리자 권한을 받는 것은 아니라는 거라네요.

어플이 해당 권한을 달라고 하면 아래 화면이 표시되고, 'Allow' 버튼을 터치해 주면 됩니다.

악성 어플이 root 권한으로 설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접근권한 체계를 이렇게 하는가 봅니다.

저기 구석에 나오는 숫자는 권한 부여를 위한 대기 시간입니다.

Count Down 이 되는데 0 (Zero) 이 되면 다시 카운트를 셉니다.

시도 횟수를 초과하면 Kied 어플이 자동으로 닫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