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리니지OS 2018/12/03 일자 업데이트 했다가 무한부팅 되더니 최종 사망

래빗 크리스 2018. 12. 5. 08:35

리니지OS 12/3 일자를 업데이트 했다가,

벽돌폰 되었던 넥서스6P 를 겨우겨우 살렸어요.


웃기는 것은,

내내 설정되어 있던 USB 디버깅 기능이 어느 순간 해제되어 있었다는 것인데요..

무한 반복되는 부팅 상황에서도 넥서스6P 본체가 Recovery mode 로는 진입이 되었거든요,

USB 로 PC 와 연결만 되었어도 어떻게든 할 수 있다는 희망이 있었는데 이게 안 되더라구요. ㅠ.


여기저기 찾아 보니,

넥서스6P 가 무한부팅(boot-loop)이라는 고질병(?)이 있다고 하더군요.

CPU 를 일부 사용하지 않게 하는 방법부터,

순정롬으로 되돌리는 방법까지 다양하게 설명이 되긴 하던데..

USB 가 연결되어야 뭔가를 하든 말든.. ㅠ.


암튼, 어찌어찌 해서 찾다 보니..

카메라 부위를 1분 정도 드라이기로 뜨겁게 해 주면,

CPU 에 과부하가 걸려서 일부 Core 가 사용중지 되고

이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부팅된다는 얘기가 있더라구요.

물론 1시간 가량만 정상 작동하고 다시 무한부팅 된다 하더군요.


그 와중에,

배터리가 나갈 때 쯤 되면 무한부팅이 시작된다는 이야기도 있더군요.

그러고 보니,

작년에 배터리를 교체하러 갔는데

전화로 배터리가 있다고 오라 해서 갔더니..

같이 일하는 여직원이,

넥서스6P 배터리가 있었어요? 하던데..

혹시 배터리를 교체하지 않았으면서 교체했다고 한 것은 아닌지 하는 별의별 생각까지 다 들더라구요.


드라이기가 없어서 대용으로 난방용 전열기기를 틀었는데,

전열기기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바람이 아니라 열적외선으로 열을 올리는 거라서

넥서스6P 본체 겉 부분만 뜨겁게 되지 안 쪽으로 들어가지는 않는듯 했구요.

"이러다가 배터리라도 폭발하는거 아냐?" 라는 생각이 들어서 중단.


화웨이 서비스 센터에 문의를 해 보니,

가열해서 조치하는 방법은 들어본 적이 없다고 하네요.

그래도 USB 가 안 먹는 상황에서 마지막으로 해 봐야 하는 것이기도 하구요.

그래서, 고치는데 얼마가 드느냐 했더니.

넥서스6P 출하시 저렴하지 않은 금액이 책정되었고,

메인보드를 갈아야 할 상황같다고 하면서 조금 있다가 40만원 정도 얘기를 하네요.

허얼.. 이거 고치느니 새로 사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폰에 들어 있는 데이타를 버리고 최신 기종으로 기변을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배터리는 8만원이라고 하구요.


드라이기를 구해서 뜨거운 바람을 2분 정도 불어줬는데도 요지부동.

5분 가량 까지 그러다가 포기.

불현듯, 부팅시 나오는 Android 로고 밑에 자물쇠가 열려 있는 부분을 터치했더니..

짜잔.. 정상적으로 리니지OS 가 로딩되네요.

(그러나, 12/7 에 다시 무한부팅 될 때 해 보니 자물쇠 터치는 안 되는 거임)

헐. 이거 CPU 가 과부하 되어서 이런건지.

그냥, 자물쇠 부분을 터치해서 그런건지 헷갈리는 부분이네요.


얼른, 리니지OS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해 보니..

12/4 일자 업데이트 본이 있어서 바로 다운로드 하고 설치.

휴우. 업데이트 후에 자동 부팅되는 과정에서 이거 다시 살아날까 두근방 세근방.. ㅋㅋ

뚜둥. 정상적인 부팅 완료.

밤 사이에도 정상 작동하고, 오늘 아침에도 정상 작동하네요.

아유.. 이게 왠 난리였는지..




------------------------------------------------------------------------------------------------

윽, 12/7(금) 아침에 일어나 보니, 넥서스6P 또 무한부팅 놀이중.. ㅠ.

구글링 하다가 유튜브 링크 타고 들어가 보니..

드라이기를 카메라 부분에 하는 것이 아니라,

파워와 볼륨키 쪽에 하네요.

아무래도, 되살리고 백업한 다음 패치해야 하는 모냥. ㅠ.

이따가 집에 가서 해 봐야 겠네요.



-----------------------------------------------------------------------------------------------

드라이기로 가열하는 것은,

배터리 터질까봐 더이상 못해보겠네요.

그냥, 사망 처리하고 다른 폰 구매. ㅠ.